스토리텔링 기법
Storytelling techniques and practices
스토리텔링 기법
자연환경해설에서의 스토리텔링 기법은 생태우수지역이 갖는
재미있고 흥미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해설사를 통해
탐방객들에게 전하는 방식입니다.
자연환경해설기법
직접해설
의미
- 자연환경 해설을 듣기 원하는 사람 또는 국립공원 탐방객을 대상으로 자연환경해설사가 직접 해설 하는 것
특징
- 자연환경해설에 참가한 탐방객이 해설사의 안내로 해설현장에서의 대상물을 직접 체험하고 느낄 수 있음
- 자연자원의 적절한 이용 및 자연 훼손 지역 또는 우려되는 지역에 방문자 제한 및 통제 유도 가능
특징
- 거점적 해설 : 흔히 사람들이 접근 할 수 있는 장소나 위치를선정, 선정된 지점을 해설하는 방식
해설사가 멀리 이동하지 않아도 현장의 변화와 관찰이 가능한 장점이 있지만, 장소와 내용이 제한되는 한계점이 있음
- 이동식 해설 : 해설자가 직접 참가자를 인도하여 특정한 자연현상이 있는 곳이나 해설에 필요한 대상이 지정된 지점으로 이동하여 상황과 현장에 맞는 해설을 하는 방식
현실적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는 방법이나, 다수의 인원이 참가하거나 체력적 부담이 있는 경우 문제 발생
- 팀해설 : 특성에 맞는 해설자들이 여러 명 동시에 참가자들과 함께 이동하며 해설을 분담, 실행하는 방식
한 가지 주제나 현상에 대한 다양한 해설을 전문적으로 제공할 수 있음
간접해설
의미
- 해설사를 동반하지 않고 인쇄물, 안내판, 해설판, 음성기기, 전자 장비 등을 활용하여 방문객 스스로 대상물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고 체험하는 것
특징
- 해설인력에 대한 소요가 없으며, 해설사 양성 및 교육에 대한 부담이 없음
- 소규모 예산으로 최소한의 탐방서비스 제공 가능
- 방문객 입장에서 대상지에 대한 해설시간 및 체류시간을 스스로 조정 할 수 있음
종류
- 탐방안내소 해설/ 자연관찰로 해설/ 음성기기 및 전자기기 이용해설 / 해설안내판 해설 / 리플릿을 활용한 해설
자연환경해설 프로그램 운영과정
목표설정
프로그램 운영단체가 원하는 프로그램의 운영목적과 목표 분석
자료수집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위한 장소와 대상자 선정 후 다양한 자료 수집
시나리오 작성 및 교재준비
프로그램 참여 대상자의 눈높이에 맞춘 시나리오 작성 및 해설 시 현장에서 사용할 교구 제작
검토
다양한 자료수집과 해설대상지의 모니터링을 통해 해설시나리오와 교재,교구가 해설프로그램 목적과 목표에 적합한지 검토. 해설대상지에 대한 위험요소 및 대상지에 대한 일반적 검토
참가자모집
참가자 모집을 위한 홍보 및 해설프로그램, 예약시스템 운영
운영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사전 모니터링 및 최종점검
평가 및 개선
해설프로그램 운영 후 참여자 및 운영자, 프로그램이 참여자에 미치는 영향 등 다양한 정보 수집 및 분석
성공적인 해설프로그램 준비를 위한 7가지 TIP
1. 탐방객 입장에서 생각해 본다.
- '탐방객이 무엇을 원하는가?'에 대한 또는 탐방객이 원하는 것에 대해 생각하고 방문객들의 관심사, 흥미 파악을 통해 참가자를 위한 효과적인 해설 준비
2. 자연환경해설사가 먼저 알고 이해하여야한다.
- 자연과 환경에 대한 정확한 이해 필요
3. 근처에 보이는 자연물을 해설 소재로 우선 활용한다.
- 근처에 쉽게 보이거나 관찰 할 수 있는 자연물을 우선 해설 소재로 활용
4. 전문가가 되기 위해 노력한다.
- 각자 자신의 역량, 관심정도, 성격 등을 감안하여 한 분야 이상 흥미를 갖고 꾸준히 지식을 쌓아가는 자세 필요
5. 다양한 자연환경해설사의 해설의 참여한다.
- 다양한 자연환경해설프로그램에 참가해 보고, 각 전문가의 해설방법, 기법 등을 유심히 관찰
6. 다양한 분야의 강의를 들어라.
7. 미리 준비한다.
- 프로그램 진행에 필요한 교재와 교구 준비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